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문제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PhotoRec 사용법 (문서, 음악, 사진 등)

모르고 컴퓨터에 있는 데이터를 지워버렸다고요? 


◎  휴지통도 비웠다고

절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  기능의 제한 없이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이름과 달리 문서, 음악도 복구돼요. 






예전에는 휴지통에서 삭제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알고 보니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만한 파일은 모두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유료로 구입해야 되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무료로 알려진 Recuva, DMDE도 기능의 제한이 있는데요. PhotoRec은 제약 없이 복구할 수 있는 프리웨어랍니다.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사용하기


▲ 이름만 보고 오해하지 마세요.

제가 자주 가는 TechRadar 사이트에서 3위를 차지한 PhotoRec은 Top3 안에 들 정도로 우수하고, 사진뿐만 아니라 MP3, 문서를 포함해서 몇백개의 포맷을 복구할 수 있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유료 프로그램을 따로 판매하지 않고, 기부(Donate)와 배너광고에 의해서만 이익을 얻는답니다.



▲ 맥이든 리눅스든 64비트 윈도우든 모두 복구가능합니다.

PhotoRec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www.cgsecurity.org 인데요. TestDisk 7.0을 클릭하면 파일들이 압축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PhotoRec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estDisk도 같은 복구프로그램이긴 한데 PhotoRec이 사용하기 편해요.



▲ qphoteorec_win 파일을 클릭해 주세요.

제가 표시한 번호 순서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1. 프로그램을 실행
  2. 복구할 파일이 들어있는 하드디스크 선택
  3. Whole disk 아닌 것을 선택 (그래야 원하는 폴더만 스캔 & 복구할 수 있습니다.)
  4. 복구할 폴더를 선택


▲ 데이터의 형식을 지정

복구하길 원하는 파일의 확장자를 찾아서 지정하시면 되는데요.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다양한 형식의 파일이 복구됩니다. 마지막으로 서치를 눌러주세요.



▲ 데이터복구 진행 및 완료

Search를 누르고 3분 정도 기다리면 프로그램에서 완료되었다고 알려줍니다. 그럼 해당 폴더를 확인해보세요. 그럼 re로 시작하는 폴더들이 몇 가지 생성되어 있는데요. 안에 보시면 복구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 중에서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PhotoRec의 사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용법이 매우 간단하죠? 저는 7.0버전을 기준으로 포스팅을 했는데요. 7.1버전도 있으니 7.0버전이 부족하다 싶으면 7.1을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