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안내 및 온라인으로 처리하기


보통 물건을 구매하거나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고 나서 계산을 할 때에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하는데요. 이러한 요청을 깜빡할 때가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자진발급제도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온라인 상에서 해당 제도를 신청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국세청의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거래 증빙의 내용을 입력하면 돼요.



간단하게 따라해 보는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신청하기.


소득공제를 잘 챙겨야 내야 할 세금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오히려 환급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큰 금액은 물론이고, 적은 금액의 물건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했을 경우에는 현금영수증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깜빡하고 발급 받지 못한 경우에는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이곳에서 신청이 가능해요.



이곳에서는 여러 가지 증명서나 세금 관련 정보에 대해 조회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민원증명, 신고, 납부, 민원 신청, 서류 제출 등을 인터넷으로 진행할 수 있어요. 


우리가 이용할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민원 서비스는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클릭하면 현금영수증 수정 카테고리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홈택스 사이트에서 해당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인터넷 뱅킹을 할 때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편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어요. 세금에 관련된 민원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면 홈택스에 가입을 해놓는 것도 좋아요.



영수증 자진발급분 소비자 등록 페이지가 열렸어요. 해당 페이지를 통해 조회하거나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등록 페이지에 있는 항목이 3가지 보이실 텐데요. 승인번호, 거래일자, 금액을 순서대로 입력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돼요 그럼 결제일시, 가맹점명, 승인번호, 용도, 사용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참고로 해당 서비스는 판매자가 국세청 지정 코드로 현금영수증을 자진발급해야 소비자가 조회 및 등록을 할 수 있어요.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에 해당하는 업종의 경우에는 부가세 포함하여 10만원이 넘으면 무조건 국세청 지정 코드로 신청을 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소액은 조회가 안될 수 있지만, 10만원 이상은 조회와 등록이 될 거에요.



자진발급을 완료하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에 조회가 가능할 텐데요. 해당 조회 서비스도 홈택스에서 할 수 있어요. 메뉴에서 [사용내역(소득공제) 조회]를 클릭해 보세요.



조회 기간을 지정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거래일시, 사용금액, 지출증빙 사업장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혹시 현금영수증 발급 요청을 했음에도 가맹점이 거부를 했거나 해당 가맹점이 현금영수증 가맹점이 아니라서 발급을 해주지 못한 경우에 신고가 가능해요. 메뉴에서 [상담/제보]를 클릭하면 현금영수증 민원 신고를 할 수 있는 버튼을 찾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