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위임장 쓰는법 및 상황별 양식 받기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본인인증이 까다로워지는데요. 


◎  그만큼 대리인으로서 위임을

받은 경우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  위임장 쓰는법을 좀 더

쉽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  상황에 따른 양식을 내려받고

빈칸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  하나씩 따라 해보세요. 







미성년자인 자녀를 대신하여 부모가 예금거래를 한다거나 남편이 바쁜 관계로 아내가 대신 적금 만기를 해지하는 경우 은행용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양식에 맞춰 작성하면 되는데요. 계약하거나 민사소송 및 등기 신청을 할 때 쓰는 양식은 따로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운을 받아보세요.



위임장 쓰는법 및 양식 다운로드



▲ 첨부파일 이용하기


은행용으로 필요한 분은 업로드한 문서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보통 은행에서 전용으로 쓰는 위임장 양식이 있답니다.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내용은 비슷하오니 정해진 양식이 따로 없으면 해당 문서를 이용해 보세요. 




◆ 쓰는법 알아보기


기본적으로 양식에 맞춰 빈칸을 채우시면 되지만,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위임장 쓰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용도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대리인에게 위임하는 권한의 범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 보통 대리로 은행거래를 하는 경우에는 신분증, 사용인감,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첨부 서류 및 증명서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을 사용해주세요.
  • 회사를 대표하는 경우 법인도장이 필요합니다.




▲ 상황별 위임장 내려받기


각종 문서양식은 법률적으로 신뢰할만한 것이어야 하는데요. 대한법률구조공단 홈페이지를 가시면 공식적인 법률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양식은 맨 뒤 페이지에 쓰는법이 나와 있어요.


 


▲ 법률서식 검색


"위임" 또는 "위임장"이라고 검색을 하면 9건의 서식을 찾을 수 있는데요. 쓰는법을 몰라도 양식에 나와 있는 데로 빈칸을 채우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위임장 작성 예시


등기를 할 때 사용하는 서식입니다. 등기 원인과 연월일, 목적, 부동산에 대한 내용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지금까지 위임장 쓰는법과 다양한 양식을 내려받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기관에 따라 전용 양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알아본 후에 쓰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