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협의 이혼하는 방법 안내,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누구나 희망과 사랑이 가득 찬 마음으로 결혼하겠지만, 막상 닥친 결혼 생활은 많은 부분에서 우리를 힘들게 할 수 있어요. 친한 친구와 함께 며칠 여행만 가도 싸우는 경우가 잦은 것을 생각해 봐도 수십년간 다른 환경에서 다른 방식으로 자라고 생활해 온 두 성인이 만나 함께 사는 것은 당연히 쉽지 않은 일이에요. 따라서 결혼 생활에 위기가 찾아 왔을 때는 모든 것을 상대방 탓으로 돌리기 보다는 서로 맞추려는 노력을 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때로는 좁힐 수 없는 간극이나 양보로써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도 생기기 마련이죠. 이럴 때는 이혼이 불가피한 선택인데요. 이혼을 하더라도 소송을 통하는 것보다는 협의이혼을 하는 것이 양쪽에 더 좋은 방법이에요. 둘 사이에 자녀 양육과 재산 분할 등 큰 틀에서 논의가 된다면 그 이후 협의 이혼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몇 가지 필요 서류를 챙기시고 확인 신청서 등을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쉽게 알려드릴게요.



신청서 양식과 협의이혼 시 알아야 할 내용 안내.


우선 집에서 가까운 가정법원과 동사무소에 대해 알아 놓으셔야 해요. 가정법원에 협의이혼 신청서와 추가 서류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동사무소는 법원에서 요구하는 추가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갈 수도 있고요. 


서울 지역에 계신 분들은 제가 첨부한 표를 참고하시면 되는데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카카오맵이나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것이에요. 가정법원이라고 검색하면 집에서 가까운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방문하기 전에 연락해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는 시간과 필요 서류를 물어보는 것이 좋아요. 서류에 대해 제가 알려드리겠지만, 본인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거든요.



가정법원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몇 가지가 있어요. 자녀 유무와 외국 거주 여부에 따라 협의이혼을 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질 수 있어요. 자녀가 없는 상황에서 협의이혼을 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이 때에는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해요.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양식의 경우에는 가정법원에서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작성할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가서 적으시면 돼요.



제가 알려드린 협의 이혼하는 방법은 최소한의 상황을 이야기 한 것이고요. 자신의 상황은 조금 다르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가정법원에 연락하셔서 상황을 설명하시고, 그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신청서를 제출한다고 해서 다 끝난 것이 아니에요. 숙려기간이 있어요. 많은 부부가 협의이혼 신청서를 제출한 후 숙려기간 동안에 화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를 대비한 방법으로 숙려기간이 있는 거에요. 미성년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3개월의 기간이 경과한 후에 이혼의사를 확인할 수 있고요. 나머지는 보통 1개월이에요.



마지막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어려운 항목은 전혀 없어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기재하면 되는데요. 등록기준지 항목에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실 수 있어요. 이럴 때 간단한 방법을 통해 본인의 등록기준지를 알아낼 수 있어요. 제출 서류로 준비한 주민등록등본을 참고하시면 돼요. 거기에 적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