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관련

차용증 쓰는법 및 양식 다운

일반적으로 가까운 사이일수록 차용증을 쓰는 경우가 별로 없는데요. 


◎  그만큼 언제 갚을 거냐고

물어보는 횟수도 많답니다.


■  상대방 입장에서도 계약서가

없으면 갚을 의지가 약해지죠.

♠  차용증 쓰는법 및 양식을

다운받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  명확하게 작성하세요. 






살다보면 지인들 혹은 기관에 자금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업을 한다거나 급한 일이 있으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차용증을 쓰는 것이랍니다. 제 주변에서도 지인끼리 돈거래를 한 후 사이가 나빠지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차용증 쓰는법 양식 알아보기


▲ 파일첨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양식을 하나 첨부했는데요. 전용 오피스 프로그램이 없다면, 무료 뷰어를 통해서 쉽게 이용하실 수 있는 양식입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성명, 주소 등이 쓰는 란이 보이시죠? 빈틈없이 명확하게 써야 한답니다.



▲ 쓰는법 알아보기

기본적으로 차용증은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누가 누구한테 빌렸는지 모호하게 적는다면 법적 분쟁에서 불리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하나 세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갚아야 할 기한도 일월년은 기본이고 시간까지 쓰는 것이 좋습니다.



▲ 많이 쓰는 양식

어음으로 변대하는 경우나 차주가 연대채무자인 경우, 지연손해금 특약이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 때 차용증 쓰는법은 양식에 맞춰 쓰시면 됩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에 있는 법률 서식을 이용하시면 쉽게 양식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차주가 연대채무자인 경우에는 쓰는법은 위와 같은데요. 여러 명의 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는 물론이고 차용증을 작성한 날짜고 명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차용증 쓰는법과 양식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금전거래를 통해 서로의 관계를 시험해 볼 필요는 없습니다. 괜히 그러다가 돈과 사람 둘 다 잃는 경우가 많은데요. 꼭 계약서를 쓰는 안전한 습관을 갖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