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주휴수당 계산법 및 조건 알아보기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는 것은 모두에게 득이 되는 일입니다. 


◎  노동의 가치를 인정받으니

일할 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  주휴수당 계산법을 이용해서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데요.

♠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  조건도 명확해요. 






직장을 다니거나 개인사업을 하는 분 중에는 주휴수당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데요. 아르바이트나 직원을 고용할 때 혹은 일을 할 때 계산법을 명확히 아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되는 것임은 물론이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신고를 받아 처벌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과 조건을 알아보자



◆ 고용사업주의 상식


사업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돈만 번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한 역량과 지식은 기본이고, 각종 법률지식을 겸비해야 하는데요. 주휴수당, 연장근로수당, 퇴직금 지급, 근로계약서 등에 대해 빠삭하게 알아야 합니다. 근로자의 입장에서도 임금에 관련된 것이오니 당연히 알아야 하고요.




 주휴수당의 자격조건


일반적으로 야근수당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주휴수당은 생소해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주일 동안 15시간 이상 일을 했다는 조건을 충족하면 하루 치의 유급휴일을 누릴 권리가 생기는 건데요. 일용직이든 시간강사든 아르바이트든 근로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 일일 평균 근로시간 = 일주일 근로시간 / 40시간(일주일 법정 근로시간) * 8시간(일일 법정 근로시간)
  • 수당 지급액 = 일일 평균 근로시간 X 시급



◆ 계산법 활용 예시

영희가 일주일 동안 커피숍에서 20시간을 근무했습니다. 시급은 1만원인데요. 주휴수당은 얼마를 받게 될까요?
☞ 계산식 : 20(근무시간)/40 X 8 X 10000(시급) = 4만원
☞ 정답 : 영희는 4만원의 수당을 받으며 하루를 쉴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앞에서 설명해 드린 주휴수당 계산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40시간을 넘도록 근무한 경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근무시간 대신에 40을 넣으셔야 합니다. 주휴수당을 계산할 때에는 최대 40시간까지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주휴수당 계산법과 조건을 알아보았는데요. 시급이 아닌 주 40시간 근무하고 월급은 받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그런 경우에는 월급에서 한 달간의 법정근로시간인 209시간을 나눈 후에 8시간을 곱하시면 됩니다.